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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슈 & 정보/이슈

메이플 간담회 요약 정리

by 축겜탐구 2021. 4. 1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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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이플 간담회 요약 정리

4월 11일 메이플 스토리 간담회가 열렸습니다. 온라인으로 20만명이 넘는 인원이 메이플 간담회를 시청하는 등 이목이 집중됐는데요. 특히 게임 이용자들의 목소리와 의견을 최대한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. 주요 커뮤니티 및 콘텐츠 분야 대표 이용자 10인과 함께한 메이플 간담회 요약 정리본입니다.

 

 

확률형 아이템

1. 추가 옵션

 - 신규 아이템을 사용하여 합성이나 전승하는 형태로 추가옵션 전승을 검토 중

 - 환불 수급처 확대 및 필드 드랍 → 7월 예정

 

2. 어빌리티

 - 어빌리티 확률 공개 → 4월 예정

 - 어빌리티 난이도 완화 이후에 카오스 서큘 공급량 증가 예정

 

3. 잠재옵션

 - 보보보, 드드드는 미안하다(?)

 - 모든 스킬레벨 증가 등 쓸모없게 여겨지는 잠재나 소울 옵션 제거 검토 중

 - 유료 큐브 외 게임 내 큐브(장큐, 명큐 등)도 추후 확률 공개 예정

 

4. 기타

 - 시드 개편과 병행하여 시드링 확률 공개 검토

 - 위소울 이벤트 때 소울 확률도 공개 예정

 - 천장 도입 검토(큐브 등 확률형 강화 방식에서)

 - 변동 확률은 없음

 - 보스 드랍 확률 공개하는 방식보다는, 보상 획득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방안 검토

 - 실시간 모니터링 검토

 - 확률 시스템에 대한 로직도 최대한 공개 예정

 

 

서비스의 제공

1. 재투자 문제

 - 메이플 국내 매출은 기업 내부 기밀로 공개 불가

 - 개발 인력은 180명

 

2. 컨텐츠

 - 컨텐츠 퀄리티와 양을 높이고 늘릴 수 있도록 노력

 - 사냥을 좀 더 재밌게 할 수 있는 방안 검토

 - 스토리, 대사, 연출 퀄리티 관리 및 보완 예정

 - 스토리 전담 인력은 따로 없고 컨텐츠 부서에서 담당 중

 - 게임 내 스토리 수정 검토 중(ex. 뭐이악)

 - 게미 외적으로 스토리를 보완하는 방안 검토 중(영상, 소설 등)

 - 이벤트 보상의 경우, 축소하려는 의도보다는 유저 간 과도한 격차를 줄이려고 한 것 (ex. 모든 서버를 돌면서 몬라젬 파밍하는 유저 vs 일반적인 유저)

 - 접근성 문제는 빠르게 패치 준비 중 (ex. 월 파란방 vs 보라방, 보스 사운드 효과 등)

 

3. 고객센터

 - 메이플 전담 서비스 인원은 60명

 - 내부 프로세스 개선 예정

 - 추가 옵션 및 환불에 대한 문의는 자세한 현황 파악 및 공지를 우선하여 답변이 지연되었었음

 - 서비스 인원에 대한 교육 및 점검은 하고 있으나 부족한 점이 있었음(잘못된 답변이나 상담원 간 다른 답변)

 - 넥슨 프라임 제도는 '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'이 중요한 원칙이고, 혜택 개선은 넥슨에 건의 예정

 - 프라임은 프로세스는 같으나 전담 상담사를 통한 속도 차이가 있음

 - 고객센터 문의나 건의 내용은 시스템을 통해 개발팀에도 공유가 되나 누락될 수 있음

 - 토론게시판 개편 → 6월 예정

 

4. 테스트서버

 - 테스트 서버 기간을 늘리고, 안전성 확보 안될 경우 지연 적용 예정

 - 64비트 클라이언트는 9월까지 적용이 안될 수도 있음

 - 서버는 이미 64비트 적용이 되고 있음

 - 서버-클라이언트 통신 문제는 별도로 고민 중(ex. 루시드 폭탄, 무릉도장 젠 등)

 - 계속 해결 안되는 보스 패턴 문제는 패턴 자체를 새로 만드는 것도 고려중

 - 업데이트 로드맵은 간담회를 기점으로 새롭게 짜여질 예정

 - 업데이트 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좀 더 미리 보여줄 수 있도록 할 예정

 - 잠수함 패치가 없도록 정보를 최대한 공유할 예정

 

5. 기타

 - 게임 내 불명확한 표현에 대해서 개선 및 표기 → 5월 예정(ex. 만병통치약 대상 상태이상, 손재주를 통한 성공확률 증가 등)

 - 툴팁과 다르게 적용되는 스킬 등은 다음 패치 때 수정 예정 → 누락 혹은 어색해서 적용 안한 것(?) (ex. 미하일 로얄가드 스킬 사용 시 오라웨폰 미적용)

 

 

개발팀 고민에 대한 논의

1. 시드

 - 불합리한 문제 해결을 최우선 → 빠르면 4월, 늦으면 6월(49층 문제, 43층에서 나오는 11층 문제 등)

 - 50층 이후 후속 업데이트도 우선순위로 당겨서 고려 중

 - 시드 보상은 컨텐츠 개편 이후 개선

 - 시드링 확률 공개는 검토 후 결정(개선이 우선)

 - 시드링 스킬 단축기는 업데이트 예정 → 4월 중

 

2. 몬스터라이프

 - 빠르게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빠르게 개선

 - 전반적인 개편도 진행 예정

 - 젬 가격은 바로 조정(가격 조정 및 할인, 수급처 등) → 5월까지

 - 모바일 버전은 이용자가 적어서 종료됨(ios 버전 업데이트를 안해서)

 - 충분한 이용자 확보가 가능하면 모바일 재출시할 의사 있음

 

3. 직업 간 밸런스

 - 작업 간 일부 유틸리티 차이(ex. 궁수의 높은 크확)는 유지하려고 함

 - 공속, 버프 갯수 등은 최대한 개선 → 일부 작업 4월 패치 예정

 - 데미지 등의 차이는 고민 중

 - 밸런스 패치 주기를 좀 더 빠르게 할 예정

 - 보스 및 사냥에서의 직업 간 차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

 - 제네시스 해방 퀘스트 난이도를 좀 더 낮추는 것을 검토 중

 - 세르니움에서의 사냥 격차도 검토 중 (ex. 사출기, 속사기)

 - 교불 장비 갯수 불평등 → 4월 패치 예정

 - 매월 조금씩이라도 밸런스 패치 예정

 - 특수한 주스탯 작업의 불평등은 밸런스 패치와 함께 개선 예정

 - 유저들의 반응도 살펴보는 중

 - 직업 간 상대적 가치를 보존하려고 하고 있음

 - 최종 보스 격파 직업에 대한 저격성 패치는 없었으며, 데미지 로그 분석 등으로 하향 패치 하였음

 - 3월 패치처럼 밸런스 패치 코멘트 유지 예정

 - 기획의도와 다르더라도 지속기간이 길엇던 스킬들의 경우, 오류라고 판단하지 않고 유지 예정

 - 잠수함 패치는 대개 다른 오류 수정 시에 영향을 받았던 것

 - 직업별로 부정적인 경험이 최대한 없도록 노력하겠음

 - 유저가 생각하는 잠수함 패치는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것

 -  차이는 있지만, 차별은 없도록 밸런스 패치 시행 예정

 

4. 육성

 - 유니온 시스템은 월드 성장을 고려하여 만듬

 - 유니온은 원래 하드 유저들을 대상으로 최고 난이도 수준의 컨텐츠로 기획

 - '유니온 난이도 하락=캐릭터 육성 난이도 하락'으로 보고 있으며, 버닝과 같은 이벤트나 패치를 통해 점차 개선 예정

 - 직업별 편의성 차이 해소도 고려(ex. 모험가 엠블렘 퀘스트)

 - 유니온 공격대원 효과 격차도 충분히 고려할 예정

 - 유니온 블록 배치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 중

 - 링크 스킬 12개 제한 및 전수횟수 2회 제한 개선 → 6월 전

 - 일일 퀘스트 킻 몬스터 파크(경험치 획득 측면) 개선은 바로 검토

 - 파티 쿠스트 및 보스 개선은 신중히 검토 예정

 -  같은 효과 도핑 아이템 중첩 적용은 기술적 검토가 필요

 - 튕길 시에 버프 및 도핑이 없어지는 것은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

 - 재획비랑 경뿌가 튕길 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은 4월 내 개선

 - 게임 내 육성 가이드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

 -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선물 이벤트는 악용에 대한 우려가 있어서 시행하지 않음

 - 추후 경험치 감소 조정이 있을 시에는 누락되는 레빌 구간이 없도록 시행

 - 어센틱 심볼의 획득량은 지역 추가를 통해 상향될 것임

 - 어센틱 심볼이 18주년 이벤트부터 보상으로 추가될 예정

 - 모라스, 에스페라 일일 컨텐츠 추가 예정 → 올해 안

 - 고레벨 지역 사냥터 개선

 - 현재 최고레벨 몬스터와 고렙 유저의 레벨 차이로 발생하는 페널티 없앨 것

 - 최상위 레벨 사냥터 추가 → 올해 안

 

5. 장비강화

 - 스타포스 천장은 따로 검토하지 않고 있음

 - 스타포스 및 주문서 강화 연출 개편(시간 감소) → 4월 중

 - 놀장강과 결합된 리퀴드 하트, 스칼렛 링의 지나친 효율이 확인 된 후 단종시킴

 - 놀장강 갯수는 지속적인 모니터링 중(현재 26만 9천개이며, 월 평균 1천개씩 소모)

 - 놀긍혼이 카르마로 바뀐 이유는 대리작 때문

 - 놀긍혼 공급량이 제한적인 이유는 초고스펙과 고스펙 간의 격차를 과하게 벌리지 않게 하기 위함

 - 추후에도 강화는 카르마 형태를 늘려나갈 것

 - 환불은 교환가능한 환불의 수급량을 좀 더 증가시킬 예정

 

6. 길드 시스템

 - 길드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노블 스킬의 뛰어난 효율과 이를 얻기위한 길드 컨텐츠에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판단

 - 크게 한방(크뎀) 스킬을 하향할 계획 없음

 - 현재 시스템의 큰 틀은 유지

 - 유저들이 제안한 길드 상점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 중

 - 길드 관리자와 참여자들의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 중

 - 길드 내 직위 및 권한 세분화 검토

 - 참여 여부 및 점수 확인 등을 할 수 있는 것도 검토하고 있으나, 수로나 플래그 자체가 개편될 수 있어서 확답은 어려움

 - 관리 편의성을 위한 UT 등은 빠르게 도입 예정

 - 수로는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것이 너무 높은 허들이라고 생각하여, 펀치킹 형태로 바꾸는 것을 검토

 - 플래그 시간(12시, 7시, 8시)은 7년 전 도입 시기에 가장 유저가 많은 시간으로 선정된 것임

 - 노블 포인트 획득 난이도 조정(절대평가 및 최소 포인트) 긍정적 검토

 - 플래그는 '스펙 상관없는 협동 컨텐츠'라는 방향은 유지하되 크게 개선 예정

 - 스펙과 컨트롤 없이 노력만으로 노블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컨텐츠 추가 검토

 - 만렙 길드 기여도 획득 불가한 부분 빠르게 개선 예정 → 6월까지

 - 길드 시스템에서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문제는 6월까지 개선

 - 길드 하우스도 긍정적 검토

 

7. 기타

 - 작년과 비교하여 컨텐츠의 양이 증가된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

 - 메이플 핸즈의 채팅 기능은 포지션 변경 및 개발의 어려움으로 종료

 - 재획비 시간 조정은 현재 중요하게 검토하고 있지는 않음

 - 사업팀은 개발 조직안에 있으며, 사업 압박이 있어서 개발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거의 없음

 

 

유저의 목소리

1. 리부트

 - 일반 월드와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려고 만든 서버(교환불가 등)로 시간이 지나면서 운영에 부족한 부분이 있었음

 - 시드링 문제(웨폰퍼프)는 시드 문제와 별도의 리부트 문제로 검토하겠음

 - 물방울석 획득 개선 예정

 - 보스 리워드 단체 보상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개선 예정

 - 캐시 바우처 아이템의 경우 추후 별도 판매 예정

 - 자석펫의 경우, 확률 없이 출시하면서 구매+1년 유지 비용이 일반 서버와 비슷한 수준으로 고려

 - 렙반감 수정 검토

 - 리부트 패시브 최종데미지로 변경하는 것을 테스트 중

 - 보스 결정석 가격 수정 검토

 - 검마 트라이를 위한 염원 수급 문제는 검토 필요

 

2. 보스 리워드

 - 결정석이 아닌, 의미있는 보스 리워드로 개편을 검토 중

 - 네오코어샵은 보스 리워드 개편을 위한 테스트였음

 - 최초 격파  or 초기 격파(10회 이내) vs 이후 반복 격파 보상 차별화

 

3. 컨텐츠 및 사냥터

 - '새로운 컨텐츠에 집중했다'는 이전 공지의 표현은 미숙했음

 - 이벤트로만 플레이할 수 있던 단기 컨텐츠는 추후 도입 가능

 - 파티 컨텐츠로 경험치를 수급하는 것은 깊이 고민 중

 - 테마 던전은 리메이크보다 신규 제작에 집중

 - 세렌은 어센틱 포스를 통해 난이도를 조절하였으며, 최초 격파는 어센틱 포스가 부족해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

 - 상위보스 이지 모드 추가는 보스 리워드와 함께 고려 중

 - 스펙 격차가 큰 구간에 신규 보스 추가 예정 → 9월 이전

 - 이지/노말 루시드 잡몹은 HP방식으로 변경 예정

 - 더스크/혼테일 소울은 디자인 문제로 추가하지 않음

 - 검은 마법사/세렌 소울은 '신에 가까운 존재'라는 컨셉과 거리감이 있어 추가하지 않음

 - 파티 플레이를 요구하는 패턴의 경우, 솔플에 문제가 되지 않게 변경 검토

 - 윌 독뎀 너프는 스펙에 비해 과도한 데미지를 내는 것에 대한 패치였으며, 해방 퀘스트 난이도 하향 예정

 - 보스 연습모드 횟수 증가 → 4월 패치

 - 해외 메이플 직업 및 컨텐츠 도입은 검토하지 않고 있음 → 적극 검토 예정

 

4. 기타

 - 대리 문제는 '대리게임 금지법'을 기반으로 운영 정책 정비를 검토하여 공지

 - 코디템 공모전 개최, 칭호 모루 등 → 올해 내 진행

 - 스페셜 라벨, 마스터 라벨 재출시 계획 없음

 - 안드로이드랑 펫을 캐릭터 뒤로 보내는 기능 추가 → 4월

 - 이중가챠(마스터레벨)는 수정 계획 없음

 - 한국 메이플 캐시 금액이 높은 것은 각 국가별 메이플이 현지화 이후 별도 운영되어 발생한 부분으로 의도한 것은 아님

 - 헤어룸, 성형룸, 피부룸에 대한 기존 슬롯 확장 → 4월

 - 캐시 보관함 통합은 당장은 서버 부하로 어려우나, 캐시 이동은 월마다 진행하고 일정 공지 예정

 

5. 마무리

 - 고객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오늘 자리에 임하였음

 - 쇼케이스나 쿠폰 등은 진정성을 해친다고 생각하여 준비하지 않았음

 - 목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에 18주년 이벤트와 봄봄 업데이트 등이 있을 예정

 

 

※ 강원기 디렉터 마지막 한마디

 "간담회를 열심히 준비해 준 유저 대표 분들에게 감사드리고, 또 너무 부끄럽게 생각한다"

 " 1년이고, 5년이고, 10년이 걸리든 메이플의 미래를 다시 그리겠다

 

출처 : 메이플스토리 인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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