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건강정보/건강

식사 후 걷기의 장점과 단점

by 축겜탐구 2020. 8. 7.
반응형

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는 이미 여러 번 입증되었습니다. 최근 몇 년 동안 건강 및 피트니스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얻기 위해 매 식사 후 짧은 산책을 하는 것이 좋다는 추세입니다.

 

식사 후 걷기의 장점

1. 소화 개선

식후 보행과 관련된 주요 잠재적 이점은 소화 개선입니다. 몸의 움직임은 위와 장의 자극을 촉진하여 음식이 더 빠르게 이동하도록 하여 소화를 도웁니다. 또한 소화성 궤양, 가슴 앓이, 과민성 대장 증후군, 변비 및 결장 직장암과 같은 질병을 예방합니다.

 

 

2. 혈당 수치 개선

식후 운동을 하면 혈당이 과도하게 급증하는 것을 방지하여 필요한 인슐린 또는 경구 약물의 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혈당 처리를 저해하는 1형 및 2형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중요합니다.

 

제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매 식사 후 10분 동안 가벼운 걷기가 혈당 관리를 위해 한 번에 30분 걷는 것보다 더 우월한 결과를 보였습니다.

 

식사 후 운동은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영향을 미치며,  다른 사람들은 혈당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3. 혈압 조절 개선

식사 후 것는 것도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여러 연구에서 매일 3회 10분씩 걷기가 혈압 수준을 감소한다고 말합니다.

 

하루에 10분정도 걷는 것이 한 번의 연속 세션 보다 혈압을 낮추는 데 더 유익합니다.

 

4. 심장병 위험 감소

규칙적인 운동은 혈압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동시에 낮추며 뇌졸증이나 심장 마비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. 

 

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종일 여러 번의 작은 운동 시합이 한 번의 연속 운동 시합보다 심장 질환의 위험 인자인 혈중 트리글리세리드를 더 낮춘다고 합니다.

 

 

5. 체중 감소 촉진

운동이 적절한 식단과 함께 체중 감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. 체중 감량을 촉진하려면 칼로리가 부족해야 합니다. 즉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.

 

식후 걷기는 칼로리 결핍에 더 가까워지게 할 수 있으며,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  

 

식사 후 걷기의 단점

 

1. 배탈 유발

식사 후 걷는 것은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언급해야 할 한 가지가 있습니다.

 

어떤 사람들은 식사 후 걸을 때 소화 불량, 설사, 메스꺼움, 가스 팽창과 같은 증상과 함게 배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. 이것은 최근에 먹은 음식이 위장 내에서 움직일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소화에 이상적인 환경을 만듭니다.

 

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식사 후 10-15분 정도 기다렸다가 걷기 강도를 낮추시면 됩니다.

 


 

식후 걷기는 피트니스 커뮤니티에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.

주요 이점으로는 소화 개선, 심장 건강, 혈당 관리, 혈압 조절 및 체중 감소가 있습니다.

낮은 강도에서 중간 강도로 시작하여 식사 후 10분 정도 걸으며 부작용의 위험을 낮추면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. 

반응형

'건강정보 > 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  (0) 2020.08.11
기침 멈추는법 (야간 기침)  (0) 2020.08.08
구토 및 멀미 증상을 없애는 방법  (0) 2020.08.04
두통 없애는법  (0) 2020.08.02
샤워 시간은 얼마가 적당할까  (0) 2020.07.29

댓글